아이팟 터치 6세대 스펙 확인 분해 후기 - 성능대부분 업그레이드

애플은 6세대로 새롭게 출시된 아이팟 터치 발매를 시작하였다."아이팟 터치 6세대 드디어 출시! " (이전글 참조)

이모델은 약 3년 동안 모델 체인지(부품 등)가 없었던 것은 사실이였다. 분해 레포트로 유명한 iFixit가 6세대 아이팟 터치를 입수하여 최신 iOS디바이스를 분해 후 레포트를 공개하여 과거모델과 내부의 비교를 해보았다.

 

 

외관은 전 모델과 거의 바뀌지않았다

 

새롭게 출시된 아이팟터치는 과거 5세대 아이팟터치와 비교하여 컬러옵션이 추가되어, 루프스트랩이 없어졌긴 하지만, 외관상으로는 정말 바뀐것은 거의 없었다.

 

 

 

A5에서 A8로 칩 성능이 대폭 향상

 

내부구조는 며칠전에 블로그에 업데이트하였듯 "아이팟터치 6세대 속도,램,와이파이 UP" 처럼, 메인 메모리는 1기가로 높혔으며(이전버전은 500메가) 배터리 용량도 전 모델과 비교하여 조금은 늘어났다.

 

현재 아이폰6와 비교해서 클록수는 느려졌지만, 같은 A8프로세서를 탑재하였다. 전 모델이 아이폰4S의 A5프로세서를 탑재한것을 생각해보면, 과거에 비해 상당히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에서 출시가는 199달러(국내가격은 왜이렇게 비싼것인가..) 가격을 생각해보면 코스트 퍼포먼스가 높은 모델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은 소량이지만 증가

 

내부 구조가 부품 성능 등 개선되있는 관계로 새로이 출시된 아이팟터치는 배터리용량은 전모델과 비교하여 (1030mAh)에서 13mAh늘어난 (1043mAh)로 소량이지만 증가하였다.

 

그외 세세한 점도 업그레이드

 

이외에도 iFixit는 분해 레포트로 세세한 부분까지 지적하고 있었다. 예를들어 디스플레이에 하얀 베젤이 추가되있던점, iSight카메라는 아이폰6와 같은 800메가 화소를 탑재하였지만, 신형 아이팟 터치는 개구부가 f/2.2에서 f/2.4로 바뀌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아이팟 터치 6세대의 수리 난이도도 전체 10이라는 전제하에 약 4정도로 비교적 쉬운편이며, 아이폰6의7보다도 부품 수급후 스스로 수리를 할 수 있는 레벨을 낮췄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여러모로 살펴보아도 이번 모델은 상당히 잘 업그레이드 시켰다고 볼 수 있다.